며칠전 콜롬비아 메데인 공항으로 비행하던 브라질 프로축구팀 샤페코엔시 선수단을 태운 비행기가 추락한 끔찍한 사고. 당시 관제탑과 비행기 기장의 교신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전기계통의 결함이다, 연료가 다 떨어진 상황이었다 등 여러가지 말이 많았는데, 교신내용을 보니 연료 부족으로 비행기가 추락한 인재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해당 사고기 블랙박스는 회수되어 영국으로 보내져 확인작업중이라고 합니다.
해당 교신 내용은 네이버 블로그 http://rhfvm1111.blog.me/220875644638 에서 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오후 9시 45분경, 사고기의 기장이 관제탑에게 공항 접근을 요청한다고 알린다.
그러나 관제사는 이 요청을 듣지 못하고, 다른 비행기와의 교신에만 집중한다.
CAP : Señorita, (...) le pido de una vez curso final...
사고기 기장 : 안녕하십니까, 공항 접근을 요청합니다.
CAP : 2933, 210 en acercamiento.
기장 : 2933편입니다. 21,000피트를 비행 중, 공항 접근(을 위해 선회) 중입니다.
잠시 후, 기장이 '연료 관련 문제' 가 있으며, 공항으로 우선 착륙권을 달라고 통보한다.
CAP : LMI 2933, FL210 en acercamiento, solicitamos prioridad para la aproximación. Señorita, se nos ha presentado un problema de combustible.
기장 : 2933편입니다. 21,000피트를 비행 중입니다. 우선 착륙을 요청합니다. 연료 관련 문제가 있습니다.
CTR : LMI 2933, entiendo solicita prioridad para su aterrizaje, actualmente con problema de combustible. ¿Correcto?
접근관제소 : 알겠습니다. 연료 관련 문제가 있다고요? 맞습니까?
CAP : Afirmativo.
맞습니다.
그런데, 조종사가 '연료 문제 때문에 우선 착륙권을 요청한다' 라고 말했지만, 관제사는 다른 비행기를 먼저 접근시키기 위해서 사고기의 기장에게 "7분 뒤에 공항접근을 허가합니다." 라고 말한다.
(하지만 관제사도 억울한 것이, 당시 그 다른 비행기는 기관고장이 있었던 상태였다. 갑자기 두 대의 비행기가 비상착륙을 요청하니 관제소에서는 두번째로 착륙을 요청한 2933편에게는 기다리라는 말 밖에 할 수 없었다.)
CTR : Okay, le advierto entonces que le dará vectores para proceder a localizador y efectuar la aproximación. Será en aproximadamente 7 minutos iniciar las aproximaciones
관제소 : 그러면 일단은 로컬라이저 (활주로 유도장치) 쪽으로 비행시켜 드리겠습니다. 7분 뒤에 공항으로 접근해 주세요.
기장은 다시 관제소에게 절박한 목소리로 접근을 요청한다. 그러나 관제소는 기장의 요청을 묵살한다.
CAP : LMI 2933, Solicita vectores para acercamiento, señorita.
기장 : 라미아 2933편입니다. 공항 접근을 요청합니다.
CTR : Atento, tengo una aeronave por debajo suyo efectuando la aproximación. Y adicional, estánefectuando una revision de pista. ¿Qué tiempo tiene para permanecer en su aproximación, LMI?
관제소 : 지금 다른 비행기가 공항으로 접근중이고, 그리고 활주로 점검도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기다려 주십시오. (중략)
CAP : Estamos con emergencia de combustible, señorita. Establecidos en curso final. Solicito descenso inmediato, LMI 2933.
기장 : 비상 상황입니다. 연료가 없습니다. 지금 최종접근 코스를 따르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비상 강하를 요청합니다.
조종사가 두 번이나 비상상황임을 알린 후에야 관제사는 조종사에게 하강을 승인한다.
CTR : LMI 2933, Puede usted efectuar el viraje ahora por la derecha para iniciar el descenso. (후략)
관제소 : 2933편, 이제 우선회해 주시고 하강해 주십시오.
CAP : (생략) Solicitamos incorporarnos de una vez al localizador.... Estamos ya iniciando el descenso ....
기장 : 로컬라이저 접근을 요청합니다. 하강을 시작했습니다.
잠시 후, 기장은 관제사에게 '최종 접근중, 18,000피트를 통과하는 중' 이라고 알린다.
이에 관제사는 '도움이 필요하면 말해 달라' 고 말하고, 기장은 '알겠다' 라고 대답한다.
몇 초 후, 기장은 "전기 계통이 완전히 고장났고, 연료도 없다" 고 알린다.
CAP : Señorita, LMI 2933 está en falla total - Eléctrica total y sin combustible.
기장 : 전기 계통이 완전히 고장났습니다. 연료도 없습니다.
CTR : (...) LMI 2933, los bomberos alertados.
관제소 : 구조 차량들이 출동했습니다.
CAP : Copiado, LMI 2933... Vectores! Vectores, señorita. Vectores a la pista.
기장 : 알겠습니다. 활, 활주로로 유도해 주세요!
CTR : La señal radar se perdió, no lo tengo, notifique rumbo ahora.
관제소 : 귀기를 레이더에서 확인할 수 없습니다. 현재 기수방위를 말씀해 주십시오.
CAP : Estamos con rumbo 360, 360.
기장 : 현재 360도 (북쪽)으로 비행중입니다.
이후 관제소는 기장에게 '좌선회 하십시오' 라고 알린다.
CTR : No lo tengo con la altitud, LMI.
관제소 : 귀기의 고도가 보이지 않습니다. 몇 피트입니까?
CAP : 9000 pies, señorita.
기장 : 9,000피트요.
잠시 후, 조종사의 "활, 활주로로 유도를 요청합니다!" 라는 말이, 2933편에서 들려온 마지막 목소리였다.
LMI 2933 : Vectores! Vectores!
이후 조종사의 응답 없음, 9시 55분 (현지시각)에 추락.
CTR : Está a 8.2 millas de la pista.
관제소 : 귀기는 활주로로부터 8.2마일 (13km) 지점에 있습니다.
CTR2 : Ya no contesta…
관제소 2 : 응답이 없어...
CTR3 : Ya… ya cayó.
관제소 3 : (2933편이) 추락했어요.
CTR : ¿Qué altitud tiene ahora?
관제소 : 2933편, 현재 고도를 말씀해 주세요.
CTR : LMI 2933, posición?
관제소 : 2933편, 위치를 말씀해 주세요.
사고기는 공항을 불과 15km 정도 남겨두고 추락했다.
*추가사항 : 사고기의 출발지와 목적지 사이의 거리는 2.972km로, 사고기가 최대로 날수 있는 최대항속거리인 2,963km보다 멀다. 그래서 원래는 사고기가 중간에서 급유를 받을 계획이었지만, 사정상 급유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목적지 부근에서 기름이 다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이는 항공법 규정(목적지 공항까지 가는 데에 필요한 연료에다가, 30분 정도 더 날수 있는 비상용 연료를 실어야 한다)을 명백하게 위반한 것이다. 따라서 이번 사고에서는 공항 관제사의 과실보다는 급유 과정에서의 운항관리사의 과실이 더 커 보인다.
블랙박스는 영국으로 보내져 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공항에서 촬영된 BAe-146 영국에서 제작되었고 연식은 17년
해당 내용은 http://rhfvm1111.blog.me/220875644638 님의 블로그에서 발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