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에서 날아오는 우편 중 등기를 받게 되면 세금내라는 거와 다르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카카오톡으로도 알림을 해주기도 하는데 세금을 내지 않은 경우 받게 되는 등기우편은 가슴을 철렁하게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문제될게 없다면 겁낼 일도 업습니다. 근데 괜히 낯선 번호로 전화가 오면 혹시 경찰인가 검찰인가? 마음을 졸이는 것처럼 국세청 등기우편이 오면 뭐 잘못했나 항상 걱정되는것도 사실입니다.
얼마 전 등기우편이 왔는데 수령하지 못해서 재차 방문한다는 스티커를 보게 되었습니다. 근데 그 시간에도 역시 집에 없어서 받을 수 없는 상황인데 이걸 인터넷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없나 찾아보니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리고 My홈텍스를 눌러서 위 화면같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러가지 링크 중 가장 아래쪽에 있는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위 화면에서 조회하기를 누르시면 내 앞으로 국세청에서 발송된 우편물을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알림으로 온것과 등기우편 등으로 받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등기로 온 우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나에게 발송된 등기우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번의 방문동안 등기를 수령하지 못하면 우체국으로 가서 직접 수령하면 되는데 번거롭기도 하고 아래처럼 인터넷으로도 우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납부와 관련하여 등기가 나온 것이었습니다. 신고 오류로 금액을 납부하지 않았는데 무납부로 인해 가산세가 부과되어 다시 납부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7월 이후로 가장 먼저 오는 국세청 등기는 거의 대부분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국세청 홈텍스 바로가기